교육용 G Suite(온라인) 계약

본 교육용 G Suite 계약(이하 '계약')은 Google Inc.(이하 'Google')와 주문 문서상에 확인된 고객(이하 '고객') 사이에 체결됩니다. 본 계약은 고객이 아래의 '동의합니다' 버튼을 클릭하는 날짜 또는 해당되는 경우 계약에 서명하는 날짜(이하 '발효일')로부터 효력이 발생합니다. 고객을 대신해 계약에 동의하는 경우, (i) 고용인이나 해당 주체에 본 계약조건을 준수하도록 구속할 충분한 법적 권한이 귀하에게 있으며, (ii) 귀하가 본 계약의 내용을 읽고 이해했으며, (iii) 귀하가 대표하는 계약 당사자를 대신해 본 계약에 동의한다는 사실을 진술하고 보증합니다. 고객을 구속할 법적 권한이 없을 경우에는 아래의 '동의합니다' 버튼을 클릭하지 마십시오(또는 해당되는 경우 본 계약에 서명하지 마십시오). 본 계약은 고객의 서비스 액세스 및 이용에 적용되며 발효일부터 적용됩니다.

  • 1. 서비스.
    • 1.1 시설 및 데이터 전송. 고객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 사용되는 모든 시설은 Google이 유사한 유형의 자체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시설에 적용되는 보안 기준 이상의 적정 보안 표준을 준수합니다. Google은 고객 데이터의 보안 및 기밀성을 보장하고, 예상되는 위협이나 위험으로부터 고객 데이터의 보안 또는 무결성을 보호하며, 고객 데이터에 대한 무단 액세스 또는 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최소한의 업계 표준 시스템 및 절차를 마련했습니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Google은 Google 또는 Google 대리인이 시설을 유지 관리하는 미국 또는 그 밖의 국가에서 고객 데이터를 전송하고 저장하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이와 같은 고객 데이터의 전송, 처리, 저장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 1.2 수정.
      • a. 서비스 관련 수정. Google은 상업적으로 합당한 경우 수시로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Google은 서비스에 상당한 변경이 있으면 변경 내용에 대한 알림을 받도록 Google에 신청한 고객에게 이 사실을 알립니다.
      • b. URL 약관 관련 수정. Google은 상업적으로 합당한 경우 수시로 URL 약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Google은 URL 약관에 상당한 변경이 있으면 알림 이메일 주소로 이메일을 보내거나 관리 콘솔을 통해 알림으로써 고객에게 변경 사실을 알립니다. 변경 사항이 고객에게 상당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고객이 변경에 동의하지 않으면 고객은 변경 사실에 대한 고지를 받은 후 30일 이내에 도움말 센터를 통해 Google에 이러한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요구사항에 맞게 고객이 Google에 통지한 경우, 고객은 영향을 받는 서비스의 기존 약관이 종료될 때까지 변경 직전에 적용되었던 약관의 적용을 받습니다. 영향을 받은 서비스의 갱신은 Google의 당시 URL 약관에 따릅니다.
    • 1.3 별칭. 고객 도메인 이름의 'abuse' 및 'postmaster' 별칭으로 전송된 이메일을 모니터링하고 이에 회신하며 기타 처리하는 것은 전적으로 고객의 책임입니다. 하지만 Google이 서비스 악용 사례를 확인하기 위해 해당 별칭으로 전송된 이메일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 1.4 광고. Google은 서비스에 광고를 게재하거나 광고 목적으로 고객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1.5 최종 사용자 계정. 고객은 (i) 관리 콘솔을 통해 온라인으로, 또는 (ii) 서비스 개시일 이후 Google 지원 담당자에게 문의하여 최종 사용자 계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관리 콘솔을 통해 언제라도 최종 사용자 계정을 일시 중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 1.6 Google Vault. 고객이 Google Vault를 구입한 경우 다음과 같은 추가 조건이 적용됩니다.
      • a. 보유. Google은 소송 자료 보호 목적이 아닌 경우 고객이 지정한 보관 기간이 지난 고객 데이터를 보관할 의무가 없습니다. 고객이 Google Vault를 갱신하지 않으면 Google은 보관처리된 고객 데이터를 보관할 의무가 없습니다.
      • b. Google Vault 최초 구매. Google Vault 최초 구매 시, 고객은 교육용 G Suite 최종 사용자 계정을 소유하고 있는 모든 직원에 대해 Google Vault 최종 사용자 계정을 구매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고객은 학생 및 동문용 Google Vault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c. 추가 직원 최종 사용자 계정. 고객이 최초 Google Vault 구매 후 서비스 기간 동안 이전 서비스 기간에 구입한 것보다 최소 20% 이상의 직원 최종 사용자 계정을 추가하는 경우, 고객은 고객의 당시 Google Vault 서비스 기간의 남은 기간에 대해, 추가된 최종 사용자 계정의 Google Vault를 구매할 것에 동의합니다. 또한 고객은 매년 결제 시작일에 고객의 당시 Google Vault 서비스 기간의 남은 기간에 대해, 이전 구매 수량 이상으로 추가된 직원 최종 사용자 계정의 Google Vault를 구매할 것에 동의합니다.
    • 1.7 개인정보 보호정책. 교육용 G Suite 개인정보 보호정책은 Google이 고객 또는 최종 사용자의 정보를 수집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적용됩니다.
  • 2. 고객의 의무.
    • 2.1 허용된 서비스 사용. (a) 비영리 교육기관 및 (b)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해 정해진 비영리 단체에만 서비스 사용이 허용됩니다.
    • 2.2 규정 준수. 고객은 서비스이용 정책에 따라 서비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Google은 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또는 기능을 수시로 추가할 수 있으며 이는 고객이 추가 약관에 대해 동의할 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Google은 고객 및 고객의 최종 사용자에게 서비스 범위 이상의 다른 추가 서비스를 추가 서비스 약관 및 해당 제품 관련 Google 서비스 약관에 따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추가 서비스를 사용하려 하지 않는 경우, 언제든지 관리 콘솔에서 해당 서비스를 사용 또는 사용 중지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2.3 고객의 서비스 관리. 고객은 관리 콘솔을 통해 관리자 계정에 액세스하고 최종 사용자 계정을 관리할 관리자를 한 명 이상 지정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a) 비밀번호 및 관리자 계정의 기밀을 유지 관리하고, (b) 관리자 계정에 액세스할 권한이 있는 사람을 지명하고, (c) 관리자 계정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모든 활동이 본 계약을 준수하도록 해야 합니다. 고객은 Google의 책임이 고객을 위한 서비스의 내부 관리 또는 운영에까지 미치지는 않으며, Google이 단순히 데이터 처리자라는 사실에 동의합니다.
    • 2.4 최종 사용자 동의. 고객의 관리자는 최종 사용자 계정 내에서 최종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액세스, 모니터링, 사용 또는 공개하는 권한을 가질 수 있습니다. 고객은 (i) 고객이 데이터를 액세스, 모니터링, 사용, 공개하고 Google이 이런 기능을 고객에게 제공하도록 하고, (ii) Google이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허가하는 데 대해 최종 사용자의 동의를 얻고 유지합니다.
    • 2.5 아동 온라인 개인정보 보호법(COPPA) 및 보호자의 동의. 만 13세 미만의 최종 사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도록 허용하는 경우, 고객은 아동 온라인 개인정보 보호법(COPPA)에 따라, 교육용 G Suite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명시된 방식으로 서비스에서 최종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수집하고 사용함에 동의합니다. 고객은 만 18세 미만의 최종 사용자가 추가 서비스에 액세스하도록 허용하려면 개인 정보 수집 및 사용에 대해 보호자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 2.6 무단 사용. 고객은 서비스의 무단 사용을 방지하고 무단 사용이 발생한 경우 이를 종료하도록 상업적으로 합당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고객은 서비스의 무단 사용 또는 액세스 사실을 파악하는 즉시 이를 Google에 알려야 합니다.
    • 2.7 사용 제한. Google이 특별히 서면으로 동의하지 않는 한, 고객은 다음과 같은 행위를 할 수 없으며, 제3자로 하여금 다음 행위를 하지 않도록 상업적으로 합당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a) 계약에서 명시적으로 허용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서비스를 제3자에게 판매, 재판매, 임대 또는 그와 유사한 시도를 하는 행위, (b) 서비스 또는 서비스의 구성요소를 역엔지니어링하려는 행위, (c)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서비스에 액세스하여 대체품이나 또는 그와 유사한 서비스를 만들려고 시도하는 행위, (d) 위험활동을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e) 수출 통제 법률 하에 수출이 통제되는 고객 데이터를 저장 또는 이전할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등. HIPAA 관련 규정 준수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고객에게 있습니다.
    • 2.8 제3자 요청. 고객은 제3자의 요청에 응답할 책임이 있습니다. Google은 법에 의해 또는 제3자 요청 조건에 의해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 (a) 제3자 요청을 수신했음을 즉시 고객에게 알리고, (b) 제3자 요청에 반대하는 고객의 합당한 요청을 따르며, (c) 고객이 제3자 요청에 응답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 또는 도구를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고객은 먼저 제3자 요청에 응답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스스로 찾아보고 관련 정보를 합당하게 얻을 수 없는 경우에만 Google에 문의해야 합니다.
  • 3. 지불. 요금 지불을 조건으로 서비스를 구매한 경우 본 3항의 조건이 서비스에 적용됩니다.
    • 3.1 지불. 모든 요금은 인보이스 일자로부터 30일 이내에 지불되어야 합니다. 모든 결제는 주문 양식에 별도로 명시되지 않는 한 미국 달러로 이루어지며 은행 송금으로 결제하는 경우 다음 항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은행 이름: ABA 번호: 계좌번호:
      Wells Fargo Bank
      Palo Alto, California USA
      121000248
      Google Inc.
      4375669785
    • 3.2 연체 요금. 연체 요금의 경우 지불 기한으로부터 전액 납입일까지의 기간에 대해 월 1.5% 또는 법정 최고 수준 중 더 낮은 쪽의 이자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Google에서 부정확한 결제정보를 제공하여 요금이 연체된 경우를 제외하고, Google이 연체 요금을 징수할 때 발생하는 모든 합당한 비용(변호사 수임료 포함)은 고객이 지불해야 합니다.
    • 3.3 주문서.
      • a. 필요한 경우. 고객이 인보이스에 주문서 번호가 필요한 경우 고객은 Google에 이를 알리고 Google에 주문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주문서가 필요한 고객이 Google에 주문서를 제공하지 못한 경우 Google은 주문서를 수령할 때까지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없습니다. 주문서상의 어떠한 약관도 이 계약에 적용되지 않으며 무효로 간주됩니다.
      • b. 필요하지 않은 경우. 고객이 인보이스에 주문서 번호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 고객은 주문서 요청을 포기하는 양식을 Google에 제공해야 하며 해당 양식은 이메일로 송부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주문서 요청을 포기하는 경우 (a) Google은 고객에게 주문서 없이 인보이스를 발행하며 (b) 고객은 주문서 없는 인보이스에 대해 지불할 것에 동의합니다.
    • 3.4 세금. 모든 세금은 고객의 부담이며 고객은 서비스에 대해 세금까지 포함하여 Google에 지불해야 합니다. Google이 세금을 징수하거나 지불해야 하는 의무를 지는 경우, 고객이 관련 세무 당국에서 인가한 유효한 면세 증명서를 Google에 제공하지 않는 한 해당 세금에 대한 인보이스가 고객에게 발행됩니다. 고객이 법률에 따라 Google에 지불해야 할 금액에서 세금을 원천징수해야 하는 경우 고객은 공식 세금 영수증 또는 기타 그러한 납부를 증빙하는 적절한 문서를 Google에 제공해야 합니다.
    • 3.5 인보이스 관련 분쟁. 인보이스 관련 분쟁은 인보이스 지불 기한 이전에 제출되어야 합니다. 특정 결제 내용이 Google에 기인하는 원인으로 인해 잘못 계산된 것으로 양 당사자가 판단하는 경우, Google은 수정된 인보이스를 발행하는 대신 해당 인보이스 상의 잘못 계산된 금액을 명시한 크레딧 메모를 발행합니다. 분쟁의 대상이 된 인보이스의 금액이 아직 지불되지 않은 경우 Google은 크레딧 메모 금액을 해당 인보이스에 반영하고 고객은 반영 후 잔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 4. 인보이스 발행 및 요금. 요금 지불을 조건으로 서비스를 구매한 경우 본 4항의 조건이 서비스에 적용됩니다. 결제 시작일 또는 이후에 Google은 해당되는 각 서비스에 대해 다음과 같은 요금을 청구합니다. 월간 요금, 연간 요금 또는 최초 기간 요금(해당되는 경우)인 경우 미리 청구되며 모두 주문 양식에 명시됩니다.
  • 5. 기술 지원 서비스.
    • 5.1 고객의 기술 지원 서비스. 고객은 자체 비용으로 고객 또는 최종 사용자의 서비스 사용과 관련하여 최종 사용자 또는 제3자가 제기할 수 있는 의문이나 불만사항에 응답할 책임이 있습니다. 고객은 Google에 문제를 제기하기 전에 지원 문제를 해결하도록 상업적으로 합당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 5.2 Google의 기술 지원 서비스. 고객이 위와 같이 지원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경우 고객은 TSS 가이드라인에 따라 Google에 이 문제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Google은 TSS 가이드라인에 따라 고객에게 TSS를 제공합니다.
  • 6. 일시 중지.
    • 6.1 Google에 의한 최종 사용자 계정 일시 중지. 최종 사용자의 본 계약 위반 사실을 알게 되는 경우 Google은 고객에게 해당 최종 사용자 계정을 일시 중지하도록 구체적으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Google의 최종 사용자 계정 일시 중지 요청을 따르지 않는 경우 Google은 이를 대신 수행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집니다. Google에 의한 일시 중지는 해당 최종 사용자가 일시 중지 조치를 유발한 위반 사항을 시정할 때까지 지속됩니다.
    • 6.2 긴급 보안 문제. 전술 사항에도 불구하고, 긴급 보안 문제의 경우 Google은 자동으로 유해한 사용 행위를 일시 중지할 수 있습니다. 일시 중지는 긴급 보안 문제를 방지하거나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와 기간 내에서 이루어집니다. Google이 특정 이유로 인해 고객에게 사전 통지하지 않고 최종 사용자 계정을 일시 중지한 경우, 고객의 요청에 따라 가능한 한 신속하게 일시 중지 조치에 대한 이유를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 7. 기밀 정보.
    • 7.1 의무. 각 계약 당사자는 (a) 본인의 기밀 정보를 보호하는 경우와 동등한 수준으로 주의를 기울여 상대방의 기밀 정보를 보호하고, (b) 기밀 정보를 알아야 하며 서면으로 기밀 유지에 동의한 제휴사, 직원, 대리인을 제외한 다른 누구에게도 기밀 정보를 공개하지 않습니다. 각 당사자(그리고 기밀 정보의 공개 대상인 제휴사, 직원, 대리인)는 적절한 주의를 기울여 기밀 정보를 보호하며 본 계약에 따라 권한을 행사하고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서만 기밀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당사자는 제휴사, 직원, 대리인이 본 조항을 위반하는 모든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집니다.
    • 7.2 예외. (a) 기밀 정보의 수신자가 이미 알고 있거나, (b) 수신자의 과실이 아닌 이유로 공개되거나, (c) 수신자가 단독으로 개발했거나, (d) 수신자가 다른 당사자로부터 정당하게 획득한 정보 등은 기밀 정보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7.3 필요한 공개. 각 당사자는 법적으로 필요한 경우, 그리고 법적으로 허용되는 경우 (a) 상업적으로 합당한 조치를 취하여 상대 당사자에게 이를 알리고 (b) 상대 당사자에게 이의제기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후에만 상대 당사자의 기밀 정보를 공개할 수 있습니다.
    • 7.4 FERPA. 각 계약 당사자는 (a) 고객 데이터에 포함된 개인식별정보의 출처가 FERPA 규정의 적용을 받는 교육 기록(이하 'FERPA 기록')일 수 있으며 (b) 고객 데이터에 FERPA 기록이 포함되어 있는 한 Google이 '학교 관계자'(FERPA 및 그 실행 규정의 정의에 의거)로 간주되며 FERPA를 준수해야 함을 인정합니다.
  • 8. 지적 재산권 및 브랜드 표시.
    • 8.1 지적 재산권. 본 계약에 명시된 경우를 제외하면, 본 계약은 양 계약 당사자 어느 쪽에도 상대 당사자의 콘텐츠 또는 상대 당사자의 지적 재산권에 대한 암묵적이거나 명시적인 어떠한 권한도 허가하지 않습니다. 양 계약 당사자의 조정 합의에 따라 고객은 고객 데이터의 모든 지적 재산권을 소유하고, Google은 서비스의 모든 지적 재산권을 소유합니다.
    • 8.2 브랜드 표시. Google은 고객이 허용(고객이 브랜드 표시를 서비스에 업로드하면 허용한 것으로 간주)한 고객 브랜드 표시를 서비스 페이지의 지정된 영역 내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관리 콘솔을 사용하여 브랜드 표시 사용의 성격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Google은 서비스 페이지에 Google 브랜드를 표시하여 서비스를 Google이 제공한다는 점을 분명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각 당사자는 상대 당사자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계약 내용이 허용하는 범위를 넘어서 상대 당사자의 브랜드를 표시 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8.3 브랜드 표시 제한. 계약 당사자의 브랜드 표시는 해당 브랜드 표시에 대한 지적 재산권을 보유한 당사자에게 이익이 되도록 사용되어야 합니다.당사자는 상대 당사자에게 서면으로 통지하고 사용 중지 전 합당한 기간을 거친 후 본 계약에 의거해 브랜드 표시를 사용하는 상대 당사자의 권한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 9. 공표. 고객은 Google이 고객의 이름이나 브랜드 표시를 온라인 또는 홍보용 자료의 Google 고객 목록에 포함할 수 있음에 동의합니다. 또한 고객은 Google이 본 계약과 관련된 Google 제품 또는 서비스 고객임을 구두로 언급할 수 있음에 동의합니다. 이 조항은 8.3항의 적용을 받습니다.
  • 10. 진술, 보증 및 면책조항.
    • 10.1 진술 및 보증. 각 계약 당사자는 계약을 체결하기 위한 능력과 권한을 모두 보유하고 있음을 진술합니다. 각 당사자는 본 서비스의 제공 또는 사용에 적용되는 모든 법과 규정(해당될 경우, 보안 위반 고지 관련 법규 포함)을 준수함을 보증해야 합니다. Google은 해당 SLA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함을 보증합니다. 고객은 위의 섹션 2.5에 명시된 학생의 개인적인 정보 수집 및 사용과 관련한 보호자의 동의 제공 및 수령을 포함하나 이에 국한되지 않는 사항에 대하여, 1998년 아동 온라인 개인정보 보호법(COPPA)에 따라 서비스 및 추가 서비스를 사용할 것임을 인정하고 이에 동의합니다.
    • 10.2 면책 조항. 법률에서 허용하는 최대 범위 내에서, 본 계약에서 명시된 경우를 제외하고, 양 계약 당사자 어느 쪽도 상품성, 특정 목적에 대한 적합성 및 비침해에 대한 보증을 포함하나 이에 국한되지 않고, 명시적, 묵시적, 법적, 기타 어떤 형태의 보증도 하지 않습니다. Google은 서비스를 통해 또는 서비스로 인해 얻은 콘텐츠나 정보에 대해서 진술하지 않습니다. 고객은 본 서비스가 전화 서비스가 아니며, 본 서비스가 응급 서비스 통화를 포함하여 공중 전화망을 통한 통화 송수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는 점을 인정합니다.
  • 11. 기간 및 요금.
    • 11.1 계약 기간. 본 계약은 계약 기간 동안 유효하게 유지됩니다.
    • 11.2 서비스 기간 및 서비스 기간 동안의 구매. Google은 서비스 기간 동안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각 당사자가 서면으로 동의하지 않는 한, 특정 서비스 기간 동안 추가된 최종 사용자 계정은 해당 서비스 기간의 마지막 날 종료되도록 일할 계산된 기간을 적용하게 됩니다.
    • 11.3 자동 갱신. 서비스 기간 종료 시 서비스(및 요금 지불을 조건으로 이전에 구매한 모든 최종 사용자 계정)는 12개월의 추가 서비스 기간에 대해 자동 갱신됩니다. 서비스 갱신을 원하지 않는 당사자는 당시 서비스 기간이 종료되기 최소 15일 이전에 서면으로 상대 당사자에게 이를 알려야 합니다. 비갱신 고지는 고지 당시 서비스 기간 종료일로부터 효력이 발생합니다.
    • 11.4 요금. 최초 계약 기간 동안 Google은 서비스에 대해 고객에게 요금을 청구하지 않습니다(해당되는 경우 Google Vault 또는 유료 저장용량 제외). 계약 당사자의 상호 서면 동의 시 (a) Google은 최초 서비스 기간 이후 서비스에 대해 고객에게 요금을 청구할 수 있으며, (b) Google은 서비스의 프리미엄 버전 또는 Google이 서비스에 추가할 수 있는 선택적 기능 또는 개선사항(해당되는 경우 Google Vault, 유료 저장용량 등)에 대해 고객에게 요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11.5 서비스 사용. 고객은 서비스를 사용할 의무가 없으며 언제나 어떠한 이유로든(또는 특별한 이유 없이도) 서비스 사용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 11.6 요금 수정. 요금 지불을 조건으로 고객이 구매한 서비스의 경우 Google은 다음 서비스 기간이 시작되기 최소 30일 이전에 고객에게 서면(이메일 전송 가능)으로 통지하여 다음 서비스 기간의 요금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12. 해지.
    • 12.1 계약 위반으로 인한 해지. (i) 일방 계약 당사자가 실질적으로 계약을 위반하고 서면 통지를 받은 후 30일 이내에 해당 위반사항을 정정하지 않을 경우, (ii) 일방 계약 당사자가 영업을 중단하거나 파산 소송 절차를 밟고 90일 이내에 소송 절차가 기각되지 않을 경우, (iii) 일방 계약 당사자가 이러한 위반행위를 정정했다 하더라도 3회 이상 본 계약을 위반한 경우, 상대방 당사자는 본 계약의 수행을 일시 중지하거나 본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 12.2 기타 해지. 고객은 어떠한 이유로든(또는 특별한 이유 없이도) 30일 전에 사전 서면 통지를 Google에 송부하여 본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은 이전에 구매한 서비스에 대해 당시 서비스 기간의 남은 기간 동안에 대한 요금을 모두 지불해야 합니다.
    • 12.3 해지의 효과. 본 계약이 해지되면 (i) 일방 당사자가 상대방 당사자에게 부여한 권리가 즉시 중단되고(본 조에 규정된 경우 제외), (ii) Google은 해당 서비스에 대한 Google의 당시 요율로 상업적으로 합당한 기간 동안 고객에게 고객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 및 내보내기 권한을 제공하며, (iii) 상업적으로 합당한 기간이 지나면 Google은 Google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Google의 활성 서버에 있는 고객 데이터에 대한 포인터를 제거하고 시간 경과에 따라 덮어쓰기함으로써 데이터를 삭제하고, (iv) 각 계약 당사자는 요청 시 상대방의 다른 모든 기밀 정보를 신속하게 반환하거나 파기하기 위해 상업적으로 합당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 13. 배상.
    • 13.1 Google의 배상. Google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된 Google의 기술 또는 Google 브랜드 표시가 제3자의 특허, 저작권, 영업비밀 또는 상표권을 침해 또는 남용한다는 제3자의 소송으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책임, 손해 및 비용(소송 비용 및 합당한 변호사 수임료 포함)을 고객에게 배상하고 고객을 변호하고 면책합니다. 전술한 사항에도 불구하고, Google은 (i) 수정된 형태로 또는 Google이 제공하지 않는 자료와 함께 서비스 또는 Google 브랜드를 사용하거나, (ii) 고객, 최종 사용자 또는 다른 제3자가 제공한 콘텐츠, 정보 또는 데이터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이 조항의 어떤 의무나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13.2 가능한 침해.
      • (a) 복구, 대체 또는 수정. 본 서비스가 제3자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한다고 확신할 만한 합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Google은 (a) Google이 비용을 부담하여 고객이 서비스 사용을 계속하기 위한 권한을 얻거나, (b)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는 기능적으로 동등한 대체물을 제공하거나, (c) 더 이상 지적 재산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서비스를 수정합니다.
      • (b) 일시 중지 또는 해지. Google은 앞서 언급한 옵션이 상업적으로 합당하다고 생각되지 않을 경우 영향을 받는 서비스의 사용을 일시 중지하거나 서비스를 해지할 수 있습니다. Google이 영향을 받는 서비스를 해지할 경우, 해당되는 경우 고객이 결제한 금액 중 서비스 해지 이후의 기간에 해당하는 미경과 금액을 비율로 환산하여 환불합니다.
    • 13.3 일반. 고객은 Google에 즉시 소송 내용을 고지하고 Google의 소송 변호에 협력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를 제외하고, Google은 소송 변호에 대한 모든 권한을 가집니다. (a) 고객이 책임을 인정하거나 비용을 지불할 것을 요구하는 합의에서 사전 서면 동의를 요구하는 경우(그러한 동의는 정당한 사유 없이 보류 또는 지연되어서는 안 됨) 및 (b) 고객이 자체 비용으로 변호사를 선임하여 변호하는 경우. 전술한 배상은 Google이 제3자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에 대하여 본 계약에서 제시하는 유일한 구제 조치입니다.
  • 14. 책임의 제한.
    • 14.1 간접 책임에 대한 제한. 양 계약 당사자는 수익 손실이나 간접적, 특별, 우발적, 파생적, 징계적 또는 징벌적 손해의 가능성을 미리 알고 있었거나 알았어야 하는 상황이었더라도, 그리고 직접적인 손해가 구제 조치로 충분히 보상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이러한 손해에 대해 본 계약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 14.2 책임 비용에 대한 제한. 본 계약에서 양 계약 당사자는 (I) 미화 일천 달러(USD 1,000) 또는 (II) 책임을 묻는 사건이 발생하기 전 12개월 동안 고객이 Google에 지불한 금액 중 높은 금액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 14.3 책임 제한에 대한 예외. 이러한 책임 제한은 관련 법률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적용되며, 기밀 유지 의무를 위반하거나, 상대 당사자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또는 배상 의무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15. 기타.
    • 15.1 고지. 본 계약서에 달리 규정되지 않은 한 (a) 모든 고지는 서면으로 작성되어 상대 계약 당사자의 법률 부서 및 주 연락처로 전달되어야 합니다. (b) 고지는 (i) 직접 운송, 익일 운송 수단으로 보낸 경우 서면 수령 인증 시, 수령 인증 없이 우편으로 보낸 경우에는 수신 시 또는 (ii) 팩스나 이메일로 보낸 경우에는 자동 수령 또는 전자 로그로 인증 시 제공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 15.2 양도. 양 계약 당사자는 상대 계약 당사자의 서면 동의 없이는 본 계약의 어떤 부분도 양도하거나 이전할 수 없습니다. 단, (a) 양수인이 본 계약의 조건에 구속됨을 서면으로 동의하고, (b) 양도인 측이 양도 전에 계약에 따른 의무에 대한 책임을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에는 제휴사에 양도하거나 이전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모든 양도 또는 이전 시도는 무효입니다.
    • 15.3 지배권 변경. 주식 구매 또는 판매, 합병 또는 다른 형태의 기업 거래 등을 통해 지배권이 변경되는 경우 (a) 지배권을 변경하는 계약 당사자는 지배권 변경 후 30일 이내에 상대 계약 당사자에게 이를 서면으로 통지하며, (b) 상대 계약 당사자는 지배권 변경 시점부터 (a)항에 따른 서면 통지를 받은 후 30일 이내에 언제든지 본 계약을 즉시 해지할 수 있습니다.
    • 15.4 불가항력. 계약 당사자는 자연재해, 전쟁 또는 테러, 폭동, 노동 조건, 정부 조치 및 인터넷 장애와 같은 양 당사자의 통제력을 벗어난 조건으로 인해 발생한 계약 불이행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15.5 권리 포기 없음. 본 계약의 특정 조항을 집행하지 않는다고 해서 그에 대한 권리를 포기하는 것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 15.6 분리 가능성. 본 계약에 시행할 수 없는 조항이 있다고 해도 약관의 다른 모든 조항은 완전한 효력을 발휘합니다.
    • 15.7 대행 관계 없음. 양 계약 당사자는 독립적인 계약자이며 본 계약으로 대행 관계, 파트너 관계 또는 합작사 관계가 형성되지 않습니다.
    • 15.8 제3자 수혜자 없음. 본 계약에는 제3자 수혜자가 없습니다.
    • 15.9 형평법상 유효한 구제책. 본 계약의 어떤 조항도 계약 당사자가 형평법상 유효한 구제책을 추구하는 능력을 제한하지 않습니다.
    • 15.10 준거법.
      • a. 시, 카운티, 주 정부인 경우. 고객이 시, 카운티 또는 주 정부인 경우 양 계약 당사자는 준거법 및 재판지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음에 동의해야 합니다.
      • b. 기타 모든 단체의 경우. 고객이 15.10(a)항에 명시된 단체가 아닌 경우 다음 규정이 적용됩니다. 본 계약은 해당 주의 법 선택에 관한 규정이 적용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캘리포니아 법에 의해 규율됩니다. 본 계약으로 인해 또는 이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모든 분쟁에 대해 양 계약 당사자는 캘리포니아 주 산타클라라 카운티 법정의 개별적인 배타적 관할권을 따르는 데 동의합니다.
    • 15.11 계약의 수정. 모든 수정은 서면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본 계약을 수정함을 명시해야 합니다.
    • 15.12 존속. 본 계약의 7항(기밀 정보), 8.1항(지적 재산권), 12.3항(해지의 효과), 13항(배상), 14항(책임의 제한), 15항(기타), 16항(정의)는 본 계약 종료 또는 해지 후에도 존속합니다.
    • 15.13 완전한 합의. 본 계약 및 여기에서 참조된 모든 문서는 각 주제에 대한 당사자 간의 완전한 합의이며 해당 주제에 대한 일체의 이전 또는 현재 계약에 우선합니다. 고객이 서비스 사용을 위해 로그인할 때 동일한 주제와 관련하여 제시되는 유사한 계약이 있는 경우 본 계약이 해당 계약에 우선하며 해당 계약을 대체합니다. 이에 의거하여 URL에 있고 본 계약에서 참조된 약관은 본 계약에 통합됩니다.
    • 15.14 상충하는 약관 내용에 대한 해석. 본 계약을 구성하는 문서 간에 상충하는 부분이 있을 경우 주문 양식(해당되는 경우), 본 계약, URL에 있는 약관 순으로 적용됩니다.
    • 15.15 부본. 양 계약 당사자는 해당 주문 양식(해당되는 경우) 또는 본 계약을 팩스, PDF 또는 다른 전자 사본을 비롯한 부본으로 작성하여 본 계약을 체결할 수 있으며 각 문서는 모두 합하여 하나의 문서를 구성합니다.
  • 16. 정의.
    • '서비스이용 정책'은 https://gsuite.google.com/intl/ko/terms/use_policy.html 또는 Google에서 제공하는 기타 유사한 URL에서 액세스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한 서비스이용 정책을 의미합니다.
    • '추가 서비스'는 서비스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최종 사용자가 최종 사용자 계정 로그인 및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액세스할 수 있는 Google 제품을 의미합니다. 해당 제품은 https://www.google.com/support/a/bin/answer.py?hl=ko&answer=181865 또는 Google에서 제공하는 기타 유사한 URL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 '추가 서비스 약관'은 https://gsuite.google.com/intl/ko/terms/additional_services.html 또는 Google에서 수시로 제공하는 기타 유사한 URL에서 확인할 수 있는 약관을 의미합니다.
    • 관리자 계정: 서비스 관리의 목적으로 Google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관리자 계정을 의미합니다. 관리자 계정을 사용하려면 Google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 '관리 콘솔'은 보고 또는 다른 특정 관리 기능에서 사용하기 위해 Google이 고객에게 제공한 온라인 도구를 의미합니다.
    • 관리자: 고객을 대신하여 최종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관리하도록 고객이 지정한 기술 담당 직원을 의미합니다.
    • '광고'는 Google이 최종 사용자에게 표시하는 온라인 광고를 의미합니다. 서비스에 포함되지 않으나 고객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사용하기 위해 선택한 광고 제품(예: 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광고는 제외됩니다.
    • 제휴사: 한 계약 당사자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제어하거나, 그 계약 당사자의 제어를 받거나, 그 계약 당사자와 공동 통제 하에 있는 법인을 의미합니다.
    • '계약'은 본 교육용 G Suite 계약, 또는 주문 양식과 본 교육용 G Suite 계약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 '동문'은 고객의 이전 학생 또는 졸업생을 의미합니다.
    • '연간 요금'은 해당되는 경우 주문 양식에 명시된 서비스에 대한 연간 요금을 의미합니다.
    • '결제 시작일'은 해당되는 경우 고객이 서비스에 대해 Google에 지불을 시작할 날짜를 의미합니다.
    • '브랜드 표시'는 계약 당사자가 수시로 확보한 업체명, 상표, 서비스 표장, 로고, 도메인 이름 및 기타 고유한 브랜드 표시를 의미합니다.
    • '기밀 정보'는 한 계약 당사자가 상대방 당사자에게 공개하는 정보로, 본 계약에서 기밀로 표시되거나 일반적으로 이러한 상황에서 기밀로 간주되는 정보를 의미합니다. 고객 데이터는 고객의 기밀 정보로 간주됩니다.
    • 고객 데이터: 고객 또는 최종 사용자가 서비스를 통해 제공, 생성, 전송, 표시한 데이터(이메일 등)를 의미합니다.
    • '고객 도메인 이름'은 고객이 소유하거나 제어하는 도메인을 의미하며, 주문 양식에서 지정한 서비스와 관련하여 사용됩니다. Google의 서면 승인 없이 고객은 모든 하위 도메인(예: 고객 도메인 이름이 'edu.com'인 경우 하위 도메인은 'alumni.edu.com')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발효일'은 본 계약이 서명된 날짜를 의미합니다.
    • '긴급 보안 문제'는 (i) 서비스, (ii) 다른 최종 사용자의 서비스 사용 또는 (iii)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된 Google 네트워크 또는 서버를 중단시킬 수 있는 방식으로 (a) 최종 사용자가 서비스 이용 정책을 위반하여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 또는 (b) 제3자의 서비스 무단 액세스를 의미합니다.
    • 최종 사용자: 고객이 서비스 사용을 허가하는 개인을 의미합니다.
    • '최종 사용자 계정'은 고객이 서비스를 통해 최종 사용자에 대해 설정하고 Google에 호스팅된 계정을 의미합니다.
    • '수출 통제 법률'은 (i) 미국 상무부가 관리하는 수출행정규제('EAR'), (ii) 미국 재무부의 외국자산통제실이 유지하는 통상 및 경제적 제재 그리고 (iii) 미국 국무부가 관리하는 국제무기거래 규제('ITAR')를 포함하여 모든 해당 수출 및 재수출 통제 법규를 의미합니다.
    • '요금'은 해당되는 경우 Google이 본 계약에 명시된 대로 서비스에 대해 고객에게 청구하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 'FERPA'는 수시로 개정 또는 달리 수정되는 가족 교육권리 및 개인정보법(20 U.S.C. 1232g)과 가족 교육권리 및 개인정보법(34 CFR Part 99)을 의미합니다.
    • '교육용 G Suite 개인정보 보호정책'은 https://gsuite.google.com/intl/ko/terms/education_privacy.html 또는 Google에서 제공하는 기타 유사한 URL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책을 의미합니다.
    • '도움말 센터'는 https://www.google.com/support/ 또는 Google에서 제공하는 유사한 다른 URL에서 액세스할 수 있는 Google 도움말 센터를 의미합니다.
    • '고위험 활동'은 서비스의 사용이나 장애가 사망, 부상 또는 환경 오염을 초래할 수 있는 핵 시설, 항로 통제 또는 생명 지원 시스템 작동과 같은 사용을 의미합니다.
    • 'HIPAA'는 1996년에 제정되었으며 수시로 개정될 수 있는 건강보험 양도 및 책임에 관한 법안(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과 이 법안 하에서 발표되는 규제안을 의미합니다.
    • '지적 재산권'은 특허법, 저작권법, 영업비밀보호법, 상표법, 저작인격권법 및 그 밖의 유사한 권리에 의거한 현재 및 미래의 전 세계적 권리를 의미합니다.
    • '최초 서비스 기간'은 주문 양식이 서비스에 적용되는 경우 서비스 개시일에 시작하여 결제 시작일부터 주문 양식에 명시된 '당시 서비스 기간' 동안 계속되는 서비스의 제공 기간 또는 주문 양식이 서비스에 적용되지 않는 경우 발효일부터 시작되어 1년 동안 계속되는 서비스 제공 기간을 의미합니다.
    • '최초 기간 요금'은 해당되는 경우 주문 양식에 명시된 최초 서비스 기간 동안의 서비스에 대한 요금을 의미합니다(일회성 요금 제외).
    • '월간 요금'은 해당되는 경우 주문 양식에 명시된 서비스에 대한 월간 요금을 의미합니다.
    • 알림 이메일 주소: Google에서 보내는 이메일 알림을 수신하기 위해 고객이 지정한 이메일 주소를 의미하며, 고객은 관리 콘솔을 통해 이 이메일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주문 양식'은 본 계약에 따라 고객이 (유료인 경우) 요금을 지불하고 Google로부터 구매할 서비스를 지정하는 Google이 작성한 주문 양식 문서입니다. 주문 양식에는 (i) 고객 서명란 또는 고객 및 Google 서명란, (ii) 해당 서비스 SKU, (iii) 요금(해당되는 경우), (iv) 최종 사용자 계정 수 및 당시 서비스 기간이 포함됩니다.
    • '주문서'는 고객이 발급한 주문서를 의미합니다.
    • '서비스'는 본 계약에 의거하여 Google에서 제공하고 고객이 사용하는 교육용 G Suite 핵심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서비스는 https://gsuite.google.com/intl/ko/terms/user_features.html 또는 Google에서 제공하는 기타 유사한 URL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 '서비스 개시일'은 Google에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작 날짜를 의미합니다.
    • '서비스 페이지'는 최종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표시하는 웹페이지를 의미합니다.
    • '서비스 기간'은 해당 서비스에 대한 최초 서비스 기간 및 모든 갱신 기간을 의미합니다.
    • 'SLA'는 서비스 수준 계약을 의미하며 https://gsuite.google.com/intl/ko/terms/sla.html 또는 Google에서 제공하는 기타 유사한 URL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직원'은 고객이 고용한 개인(교직원 포함)을 의미합니다. 학생 또는 동문인 동시에 지난 12개월 내 고객에 의해 고용된 직원인 경우 본 계약에 의해 직원으로 간주되며 학생 또는 동창으로 구분되지 않습니다.
    • '학생'은 지난 12개월 동안 고객이 제공한 수업에 등록했던 개인을 의미합니다.
    • '일시 중지'는 서비스 또는 서비스의 구성요소에 대한 액세스를 즉시 중단하여 더 이상 서비스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세금: 관련 벌금 또는 이자를 포함하여 서비스의 판매와 관련된 모든 관세, 통관 수수료 또는 세금(Google 소득세 제외)을 의미합니다.
    • '기간'은 계약 기간을 의미하며, 발효일에 시작하여 (i) 최종 서비스 기간 종료일 또는 (ii) 본 계약서에 의거한 계약 해지 중 우선하는 때까지 지속됩니다.
    • 제3자 요청: 최종 사용자의 서비스 사용과 관련하여 제3자의 기록 요청을 의미합니다. 제3자 요청은 합법적인 수색 영장, 법원 명령, 소환, 기타 유효한 법적 명령 또는 공개를 허용하는 최종 사용자 서면 동의의 형태일 수 있습니다.
    • 'TSS'는 TSS 가이드라인에 따라 계약 기간 동안 Google이 관리자에게 제공하는 기술 지원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 'TSS 가이드라인'은 Google이 서비스에 대해 제공하며 당시 유효한 기술 지원 서비스 가이드라인을 의미합니다. TSS 가이드라인은 https://gsuite.google.com/intl/ko/terms/tssg.html 또는 Google에서 제공하는 기타 유사한 URL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URL 약관'은 서비스이용 정책, SLA 및 TSS 가이드라인을 의미합니다.